메뉴

김희섭 고양시의원, “일산서구는 교통섬- 대중교통 소외지역 정책 필요”

똑버스도 운행하지 않는 일산서구는 교통소외지역 지적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21일 열린 제298회 고양시의회 임시회에서 고양시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대한 정책 마련 필요성이 제기됐다.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 나선 김희섭 의원(주엽1·2동, 국민의힘)은 신도시 개발을 계기로 꾸준히 도시화와 성장을 거듭해 온 고양시에 여전히 대중교통 접근성이 취약해 불편을 겪는 지역이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도농복합도시의 특성을 안고 있는 고양시 일부 외곽지역 가운데 특히 일산서구는 교통망의 확대와 발전에 따른 이동 편의성을 누리지 못한 채 주민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고 호소했다.

 

김희섭 의원은 현재 고양시에서 대중교통 취약 지역인 식사·고봉동 일대와 덕은·향동 지역에서는 경기도형 수요응답 버스인 똑버스가 운행되고 있지만 일산서구는 이 정책에서마저 제외돼 ‘교통섬’이라 일컬어지고 있다며 주민들의 어려움을 전했다.

 

구체적으로는 구산동 장월에서 대화역까지는 자동차로 20분 거리에 불과하지만 현재 이 지역에서 거주하는 주민들은 한 시간 반 동안 버스를 갈아타고 이동해야 하는 상황을 설명했다.

 

또 가좌고등학교 학생들이 등교 시간에 이용하는 버스는 사람으로 가득 차 ‘지옥버스’라 불리지만 이마저도 탈 수 없어 눈앞에서 여러 대를 지나쳐 보내고 있는 학생들의 고충도 전했다.

 

김희섭 의원은 이러한 주민들의 어려움이 여러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고 주민들은 똑버스나 천원버스 등 가능한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탄원을 내고 있지만 고양시로부터 아무런 답을 얻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정부에서는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지역의 주민들을 위해 공공택시와 농어촌 택시 정책을 마련하고 있고, 경기도 역시 복지택시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110여 곳이 넘는 지자체에서 조례를 제정해 저렴한 요금으로 공공형 택시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김희섭 의원은 경기도 내에서도 18개 지자체가 공공형 복지 택시를 운영하고 있지만, 고양시는 예산 부족을 이유로 정책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어 주민 불편이 지속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김희섭 의원은 고양시가 조속히 대중교통 취약지역 주민을 위한 예산과 정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특히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은 병원, 복지관, 시장 등 생활기반시설을 이용하기도 어려운 만큼 어르신들의 동선을 고려한 교통정책 도입을 주문했다.

 

한편, 김희섭 의원은 이러한 정책 마련의 일환으로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의 교통비를 시가 일부 지원해 주는 내용을 담은 ‘고양시 이음택시 운영 및 지원 조례안’을 고덕희 의원(식사·풍산·고봉, 국민의힘)과 공동으로 발의해 이번 회기에서 다루어질 예정이다.

 

김희섭 의원은 “앞으로도 사각지대 없는 고양시의 교통복지 및 이동권 보장 정책으로 고양시민 누구나, 어디서든, 어디로든, 안전하고 편리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