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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시, 상반기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경찰합동 모의훈련

- 현장 대응능력 향상 위해 실제 상황 가정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건영 기자 | 천안시는 17일 시청 종합민원실에서 ‘민원실 특이민원 비상상황 대비 경찰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위법한 행위로 인한 비상상황에 대비해 민원공무원을 보호하고 직원들의 현장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실제 상황을 가정해 이뤄졌다.

 

훈련은 민원인 폭언 발생, 폭언 중단 요청 및 진정 유도, 사전 고지 후 휴대용 보호장비 녹음·동영상 촬영 실시, 비상벨 호출 및 민원인 제지, 피해 공무원 격리와 방문 민원인 대피, 특이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등 민원 대응 매뉴얼에 맞춰 진행됐다.

 

이날 민원실 직원들은 특이민원 전담반을 편성해 역할에 따른 임무를 수행하고 비상벨 정상 작동 여부 점검, 비상 상황 시 신속한 경찰 출동 협조를 요청했다.

 

시는 시청 종합민원실 뿐만 아니라 구청, 31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서도 하반기 경찰합동 모의훈련을 자체 실시할 예정이다.

 

천안는 모의훈련을 통해 특이민원으로부터 직원들을 즉시 보호하고 민원인들이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민원 업무를 볼 수 있는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황재선 민원여권과장은 “민원실이 안전한 공간이 되어야 공무원 뿐만 아니라 민원인의 안전도 확보할 수 있다”며 “모의훈련을 통해 공무원들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비상상황 대응능력을 키우고, 안심할 수 있는 근무여건에서 민원인에게 최상의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