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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특례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관광도시브랜드', 용인 관광자원 분석·브랜드 전략 제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열고 관광도시 정체성·경쟁력 강화 방안 논의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용인특례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관광도시브랜드는 24일 의회 대회의실에서 ‘용인시 관광자원 분석 및 브랜드 개발’을 주제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용인시가 보유한 관광자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관광도시로서의 정체성과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된 연구용역의 성과를 공유하며 향후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연구를 수행한 용인시정연구원은 최종보고를 통해 ▲지역 관광자원 및 잠재 관광지 분석 ▲관광자원 간 연계 전략 및 정책 방향 제시 ▲지속가능하고 차별화된 관광도시 발전 방안 등 용인형 관광도시 브랜드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안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최종 발표 이후 참석 의원들과 관계자들의 의견 교환이 이어졌으며, 연구 결과를 향후 용인시 관광 정책과 도시 브랜드 전략에 실질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황재욱 대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용인시 관광자원의 강점과 한계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관광도시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할 수 있었다”며, “의원연구단체에서 제안한 정책과 브랜드 전략이

용인문화재단, 2025년 시민주도 문화예술 확장의 해

생활문화·교육·정책·공간을 잇는‘용인형 문화도시’완성도 높여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용인문화재단은 2025년 한 해 동안 시민 참여를 중심에 둔 문화운영 체계를 재단 전반에 적용하며, 시민의 아이디어가 기획이 되고 교육과 창작을 거쳐 공연·공간·축제로 확산되고 그 성과가 다시 정책으로 환류되는 ‘용인형 문화도시 모델’을 본격적으로 구현했다. 재단은 문화도시팀을 중심으로 ▲시민주도 환류 구조 구축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생활문화 확산 ▲문화공간 및 공연·축제 운영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부서별 개별 사업을 넘어 시민 중심의 통합적 문화정책 체계를 완성했다. ▲ 시민이 제안하고 논의한 문화정책, ‘환류사업’으로 제도화 재단은 ‘2025 만만한 테이블’을 통해 시민 문화적 관심사와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민기획 프로젝트 ‘○○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를 운영했다. 총 22명의 시민기획자가 22개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운영하며, 시민이 문화정책의 수혜자를 넘어 실행 주체로 참여하는 구조를 만들었다. 이 과정은 [아이디어 수집 → 기획·실행 → 연구 → 포럼]의 구조를 갖춘 ‘용인형 선순환 문화정책 모델’로 자리 잡았으며, 시민기획 프로젝트 분석·연구

용인특례시, 2026년 농업기술 시범사업 참여자 모집

청년농업인 사업 등 총 9개 분야 35개 사업…2026년 1월 21일까지 신청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용인특례시는 내년 1월 21일까지 2026년 농업기술 시범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농업기술 시범사업은 지역 농가에 최근 개발된 신기술을 보급하고, 지역 특화작목을 육성하는 등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9개 분야와 주요 사업은 ▲청년 및 농업인 육성(청년농업인4-H회원 신규 영농정착 시범 등 3개 사업) ▲농업인 안전관리(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 사업) ▲농산물 가공 마케팅(특산자원 융복합 기술지원 등 3개 사업) ▲농업기계화(농업용 무인공동방제기 지원 등 5개 사업) ▲쌀·잡곡 기술지원(백옥쌀 GAP 생산단지 육성 등 3개 사업) ▲원예특작 기술보급(친환경농업 시설재배 토양환경 개선 등 10개 사업) ▲안심축산 기술보급(돈사 냄새 모니터링 및 저감 기술보급 시범 등 5개 사업) ▲치유 및 체험농업(농촌치유농장 육성 등 4개 사업) ▲도시농업(공동주택 상자텃밭 지원 사업) 등이다. 용인에 거주하는 농업인으로 시범과 지원사업의 목적을 이해하고 농업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의지가 있는 농가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