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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도시공사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바우처 택시 신규 로고 선보여

교통약자 위한 바우처 택시, “해로·토로“로 친근함 더해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시흥도시공사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현재 운행중인 바우처택시에 대하여 2025. 5. 1일부터 시흥시 마스코트인 “해로·토로”를 적용한 로고를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2025년 운행 6주년을 맞이한 바우처택시는 꾸준히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으나, 일부 신규이용객 등이 바우처택시를 인지하지 못하여 탑승시간이 지연되는 등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가 다소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러한 의견을 반영하여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시흥시 마스코트 캐릭터인 “해로”와 “토로”를 사용하여 교통약자를 비롯한 시민에게 친근감을 더하고, 누구나 알아보기 쉬운 형태의 로고를 제작하여 교통약자에 대한 접근성 및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자 했다. 또한 로고 제작 과정에서 시흥시의 마스코트 사용 협조와 공사 내부의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자체적으로 디자인하는 방향으로 예산절감을 도모했다. 시흥도시공사 유병욱 사장은 “이번 바우처택시 로고는 유관기관과의 협력과 시민편의증진, 예산절감이라는 세 가지 정책방향을 고려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으며, 이러한 다각적인 추진방향이 한두 개의 부서나 일회성 과업으로 끝나지 않

시흥도시공사, 개인정보보호·정보보안 및 ICT 직무역량 강화 교육 실시

AI·클라우드 환경 대응 및 개인정보 보호 역량 강화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시흥도시공사는 지난 4월 29일 ABC행복학습타운에서 임직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정보보안 교육과 정보통신 안전설계 ICT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개인정보보호 교육 전문강사와 사내 강사를 초청하여 진행됐으며, 두 개 과정으로 나누어 운영됐다. 개인정보보호·정보보안 교육에서는 개인정보보호법 주요 개정사항과 공공기관 침해사례를 중심으로 한 개인정보보호 교육과 함께,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관리에 관한 실무지침을 안내했다. 특히 개인영상정보의 열람, 제3자 제공, 파기 절차 등 실무에서 반드시 준수해야 할 사항을 강조했다. 또한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와 위반사례를 중심으로 정보보안 교육을 실시했으며, 인공지능(AI) 환경에서의 개인정보 이슈와 대응방안에 대해서도 심층적인 설명이 이어졌다. 이어진 정보통신 안전설계 ICT 직무교육은 사내강사가 직접 진행했으며, AI와 클라우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내부 직원들의 ICT 직무역량 강화를 목표로 구성됐다. 최신 정보통신 기술 동향과 안전한 ICT 시스템 설계 방법을 다루어, 실무 적용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

시흥시자원봉사센터, 아우룸사회적협동조합과 노인 상호 돌봄 문화 조성 업무협약

노인 주체의 이웃 돌봄 공동체 형성… 경기도자원봉사센터 공모사업으로 시범 추진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사단법인 시흥시자원봉사센터는 아우룸사회적협동조합과 지난 4월 28일 노인 사회적 고립 해소와 상호 돌봄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노인 상호 돌봄 사업 운영 ▲돌봄 활동에 대한 정보 및 성과 공유 ▲활동 참여자 모집과 교육 지원 ▲상호 돌봄 문화 및 활동인증제도 홍보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아우룸사회적협동조합은 노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돌봄 활동을 실천해 온 기관으로, 이번 협약으로 더욱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상호 돌봄 모델을 확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윤지은 아우룸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은 “서로 인사하고 안부를 묻는 일과 같이 작은 일들이 쌓이면 이웃이 되고 공동체가 된다. 이번 협약이 이러한 마음을 모으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박명일 시흥시자원봉사센터장은 “이번 협약은 단순한 지원을 넘어, 노인이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와 연대하고 서로를 돌보는 따뜻한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데 큰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번 사업은 경기도자원봉사센터의 공모사업 ‘자원봉사 리빙랩’에 시흥시자원봉사센터가 선정돼

시흥시, 민원 서비스 혁신 위한 친절 교육 진행

시민 중심의 혁신적 민원 서비스 향상 주력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시흥시는 시민에게 한층 더 높은 수준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4월 28일 맑은물사업소 3층 회의실에서 수도행정과 직원을 대상으로 ‘친절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민원 현장에서의 친절 정신을 높이고, 시민 응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전문 강사를 초빙해 ▲고객 감성 커뮤니케이션 ▲민원 응대 매너 ▲상황별 친절 응대 방법 등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특히, 시민과 직접 대면하는 수도행정과의 업무 특성을 고려해, 실제 민원 사례를 통한 실습형 혁신 교육을 전개함으로써 직원 개개인의 민원 대응 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시민 만족도를 획기적으로 향상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김종순 시흥시 수도행정과 관계자는 “시민을 중심에 둔 민원 서비스 혁신은 행정의 새로운 표준이 돼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친절 응대 혁신, 서비스 품질 혁신, 조직 문화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시민이 체감하는 고품질 혁신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흥시 수도행정과는 평소에도 친절 응대 강화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친

시흥실버인력뱅크 노인일자리 참여자 대상 치매인식개선 교육 진행

치매 친화적 지역사회 조성 위해 440명 대상 인식 개선ㆍ예방 교육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시흥시 정왕치매안심센터는 지난 4월 28일 정왕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시흥실버인력뱅크 노인공익활동 일자리 참여자 440명을 대상으로 치매 인식개선 교육 및 치매 예방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산하고, 지역사회 활동 중 치매 환자를 마주했을 때 치매에 대한 편견 없는 치매 친화적인 지역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스스로 기억력과 인지기능을 점검하는 시간을 갖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치매예방수칙 ‘3ㆍ3ㆍ3’과 치매예방체조를 배우고 치매 정보가 담긴 전단을 제공해 치매예방에 관한 관심과 실천 의지를 높일 수 있게 했다. 정왕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노인일자리 참여자는 지역사회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어르신들로, 치매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주변에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치매친화적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라며 “일상에서 치매 친화적 환경을 만들어 가는 작지만 혁신적인 변화의 주체이자 ‘치매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정왕치매안심센터는 앞으로도 치매 발병 소지를 낮추고 치매 친화적인 지역

시흥시, 주민자치지원관 기본교육 실시

체계적 행정 밀착 지원으로 시흥형 주민자치 실현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시흥시는 지난 4월 28일 시흥시일자리종합센터 회의실에서 ‘주민자치지원관 기본교육’을 실시해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7개 동 신규 배치된 주민자치지원관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시흥형 주민자치’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행정 밀착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주민자치계획 수립, 주민총회 운영, 회계 실무 등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업무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운영했다. 교육은 ▲시흥형 주민자치 전반에 대한 이해 ▲주민자치지원관의 역할 및 행정 지원 방향 ▲회계실무 기본교육 ▲자치계획 수립 및 주민총회 운영 방법 ▲주민참여형 사업 및 주민참여예산 연계 전략 ▲주민자치 활성화 사업 사례 공유 및 질의응답 등 6개 주제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교육은 ‘시흥형 주민자치’에 대한 심도 있는 설명과 자치계획, 주민총회 운영 노하우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돼, 신규 주민자치지원관들이 현장에 빠르게 적응하고 실천 역량을 높이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소영 시흥시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