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로나19 항체검사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도경 기자 | 코로나19 항체검사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Q1. 코로나19 항체검사가 무엇인가요?

A. 면역반응을 통해서 생긴 항체가 혈액 내에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로는 과거 코로나19에 감염됐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Q2. 코로나19 항체검사는 누가 받을 수 있나요?

A. 현재 항체검사를 받아야 하는 대상을 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해외 출국 시 해당 국가의 요구에 따라 항체검사 결과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예: 중국)

이러한 경우, 해당 국가가 인정하는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항체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Q3. 코로나19 항체검사는 어디서 받을 수 있고, 검사비는 무료인가요?

A. 일부 의료기관에서 개인의 건강검진 목적으로 코로나19 항체검사를 자체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항체검사 결과는 코로나19 방역 대응을 위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없으므로 국가가 검사비를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 또한, 항체검사는 개별 의료기관 여건에 맞게 자율적으로 시행되므로, 검사비가 기관별로 다르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에 항체검사 가능 여부와 비용을 개별적으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Q4. 백신 접종을 완료했습니다. 항체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A. X 아닙니다. 항체검사로 백신 접종 효과를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굳이 항체검사를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까지 허가된 항체검사 제품은 백신 접종 효과를 판단하는 성능이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 국제보건기구(WHO), 미국 및 유럽 질병통제센터,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공인된 기관과 전문가들도 백신 접종 후 항체검사 필요성이 낮다고 보고 있습니다.


Q5. 항체검사 양성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예방접종완료자에 대한 혜택(거리두기 인원산정 제외 등)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나요?

A. X 아닙니다. 항체검사 양성자에 대해 백신접종완료자 혜택을 제공할 수 없으며, 항체검사 결과서는 예방접종증명서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 항체검사 양성인 사람이 코로나19에 감염되었던 사람인지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인지 구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Q6. 백신 접종을 완료했는데 항체검사 결과가 음성입니다. 백신 접종에 문제가 있는 건가요? 재접종을 해야 할까요?

A. X 아닙니다. 항체 검출 여부와 상관없이, 백신 접종 효과는 유효합니다.

현재 허가된 항체검사 제품별 특성에 따라, 백신 접종 후 실제 항체가 생겼더라도 검출을 못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백신의 감염예방 효과는 항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면역반응이 동시에 작용하여 나타납니다.

따라서, 항체검사 결과가 음성이라도 백신 효과에 대해 걱정하거나, 재접종을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7. 백신을 맞은 적이 없는데 항체검사 결과가 양성입니다. 백신을 안 맞아도 되나요?

A. X 아닙니다. 항체 검사 결과와 무관하게 백신 접종을 받으시길 권고드립니다.

귀하의 항체검사 결과는 과거에 코로나19에 감염된 적이 있음을 의미하거나, 유사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가짜양성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생성된 항체가 어느 정도 지속되는지, 면역력이 충분한지 판단할 수 없으므로, 백신 접종을 받으시길 권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