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파주시 주거취약계층 발굴에 발 벗고 나선다

[미디어라이프(medialife)] 파주시는 관내 행정복지센터 등과 연계해 전수조사팀을 구성하고 비주택 거주 가구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전수조사는 ‘아동 주거권 보장 등 주거지원 강화대책’에 따라 비닐하우스·노후고시원 등 비주택에 거주하는 주거취약계층 중에서 정보부족 및 전달체계 미흡으로 공공임대 주택 및 주거급여 지원을 받지 못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파주시는 일회성 조사에 그치지 않고 비닐하우스 거주자 및 스프링쿨러 미설치 노후고시원을 중심으로 주거급여 홍보, 공공임대 주택 이주지원 등에 대해 관할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해 지속해서 발굴하고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초주거급여 상담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또는 주거급여콜센터를 통해 가능하며 인터넷 마이홈에서 신청자격, 지원절차 등 자세한 안내와 함께 자가진단을 할 수 있다.

오인택 파주시 주택과장은 “주거지원 강화대책에 따라 쪽방 등 비주택 거주자는 공공임대 이주·정착까지 밀착 지원하고 저소득 가구 임대료 부담 완화를 위해 주거급여 지원대상 확대 및 기준 임대료 인상 등 주거권 보장이 강화된다”며 “공공임대주택 이주를 희망해도 보증금·월세 등 어려운 현실을 감안했을 때 대상자의 실질적인 주거수준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