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클라우드 컴퓨팅 구축 완료보고회 개최
상태바
안산시, 클라우드 컴퓨팅 구축 완료보고회 개최
  • 이종덕
  • 승인 2019.12.05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자원 통합 및 표준화된 정보시스템 구축으로 고효율 예산절감 효과 실현
▲ 안산시
[미디어라이프(medialife)] 안산시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가상화시스템 3단계 구축 성과 및 결과 공유를 위해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시청에서 열린 보고회는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담당자, 사업수행기관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해 사업 설명을 듣고 클라우드 운영환경에 대한 정보시스템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정보자원의 효율성을 높이고 운영을 표준화하기 위해 서버, 스토리지등 정보자원에 가상화 기술을 적용해 업무부하량에 따라 정보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시는 정보자원 공동 활용을 위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단계별로 클라우드 업무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2016년 클라우드컴퓨팅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2017년 1단계 구축, 2018년 2단계 구축에 이어 올해 3단계 구축 사업을 완료함으로써 당초 계획보다 조기 구축하게 됐다.

구축 완료에 따라 시는 토지정보과 등 6개소 전산실을 정보통신과 전산실로 통합했고 68대 개별 서버를 클라우드 서버 14대로 이관했다.

시는 위치 및 정보자원 통합으로 서버와 부대시설 유지관리비 연간 5천만원, 신규 13개 업무 도입 기준으로 자원 구매비용 9천100만원을 절감할 수 있게 됐으며 전기사용량 감소로 매년 5천만원 상당의 요금을 절약해 그린 IT를 실현할 수 있게 됐다.

또 단순 정보자원 통합이 아닌 정보시스템 표준운영플랫폼을 구축해 공개 소프트웨어를 우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고가의 외국산 상용제품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 운영비용을 절감하고 정보시스템 운영관리체계를 확립할 수 있게 됐다.

시 관계자는 “사업은 완료됐지만 앞으로 추가되는 시스템 또한 클라우드 정보시스템으로 통합해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지속적으로 정보자원을 재활용하고 예산을 절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