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국민제안, 오프라인 열린소통포럼에서 토론
상태바
온라인 국민제안, 오프라인 열린소통포럼에서 토론
  • 이종덕
  • 승인 2019.11.11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참여플랫폼에서 공모한 국민제안 주제로‘제8차 열린소통포럼’개최
▲ 온라인 국민제안, 오프라인 열린소통포럼에서 토론
[미디어라이프(medialife)] 국민참여의 대표창구 ‘광화문1번가 열린소통포럼’이 온라인에서의 국민제안을 오프라인에서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12일 오후 2시 서울 열린소통포럼 공간에서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한 5가지 국민제안’에 대해 논의하는 제8차 열린소통포럼을 개최한다.

주제는 ‘광화문1번가 국민참여플랫폼’누리집에서 두 차례 공모를 거쳐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2018년 5월부터 국민과 공무원이 정책 대안을 토론하는 ‘광화문1번가 열린소통포럼’을 상설 운영하고 있다. 2019년에는 온라인 정책공론의 장인 ‘광화문1번가 국민참여플랫폼’을 개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국민참여 기반을 구축했다.

이번 포럼은 지난 8월 온라인 국민참여플랫폼에서 ‘국민참여 정책토론 주제 공모’를 실시해 5가지 포럼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별 ‘온라인 국민제안 공모’를 통해 포럼에서 논의될 제안을 받는 등 포럼 기획단계부터 국민이 직접 참여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포럼 진행 또한 정부가 정책브리핑으로 화두를 던지는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5가지 주제별로 국민제안을 발표하고 테이블 토론 후 그 결과를 공유하는 국민주도 방식이다.

테이블 토론 시간에는 온라인 국민제안 공모에 참여한 국민들, 소관부처 공무원, 관련 전문가 등 주제별로 6∼8명이 함께 모여 심도 깊은 정책토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재영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광화문1번가 열린소통포럼이 보다 많은 국민들의 의견을 담아내는 정책 공론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포럼 전 과정의 국민참여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