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글로벌 ICT 리더십 포럼 개최
상태바
제5차 글로벌 ICT 리더십 포럼 개최
  • 이보현
  • 승인 2019.11.11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반성장을 위한 디지털 변혁 리더쉽 선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디어라이프(medialife)]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1일부터 오는 12일까지 웨스턴조선호텔에서 제5차 글로벌 ICT 리더십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Going Beyond Digital Transformation to Digital Leadership”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국제개발협력의 일환으로 개도국정보통신기술 관계부처 고위급 인사를 초청해 우리나라의 디지털 전환 경험을 공유하고 ICT협력과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글로벌 ICT 리더십 포럼은 2015년 처음 개최된 이후 현재 까지 30여 개국의 장·차관급 고위 정책결정자가 참여해 개도국의 정보통신기술 정책 수립·발전에 기여해 왔다.

이번 행사에는 파라과이 장관, 코스타리카 차관, 라오스 차관 등 개도국 고위급 인사 10여명이 참여했다.

이 날 포럼은 “Digital Transformation and Data Economy”와 “Digital Transformation and 5G Network”를 주제로 세션이 구성되어 우리나라와 참여국의 정책 및 현황을 공유했다.

첫 번째 세션인 “Digital Transformation and Data Economy”에서는 우리나라의 데이터 정책 및 비즈니스 사례, 파라과이, 라오스, 인도네시아, 르완다의 데이터 전략 추진현황에 대한 발표와, 이어서 전문가 토론이 진행됐다.

두 번째 세션인 “Digital Transformation and 5G Network”에서는 우리나라의 정보통신 인프라 정책 소개와 5세대 이동통신 상용화 성공경험을 공유했으며 뒤이어 코스타리카, 세네갈, 키르기스스탄의 5G 네트워크를 주제로 발표와 전문가 토론이 진행됐다.

포럼 기간 동안 서울시 교통정보센터 등 현장 방문이 예정되어 있어 개도국 정책관계자들에게 우리나라의 빅 데이터를 통한 디지털 전환 사례를 소개하고 이 외에도 LG U+ 이노베이션 갤러리를 방문해 5G기술 체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과기정통부 장석영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전년의 D-N-A를 통한 각 국의 협력 논의가 오늘 디지털 리더십 협력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숙해진 자리”고 평가하면서 “이번 포럼이 우리나라의 기업들과 개도국이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우리 정부도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발굴해 국제사회에 기여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