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광명시, 지역순환경제와 공동체자산구축을 주제로 ‘월간 광명사경’3월호 개최

3월 27일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특강시리즈 ‘월간 광명사경’ 3월호 진행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광명시는 지난 27일 사회적경제 홍보전시관 더가치홀에서 사회적경제 관계자, 활동가, 예비 창업가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특강 시리즈 ‘월간 광명사경’ 3월호를 진행했다.

 

이날 인천대학교 경제학과 양준호 교수가 ‘지역순환경제와 공동체자산구축’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양준호 교수는 지역 불균형 발전으로 지역경제의 성장 동력이 상실되는 현상을 설명하고 지방소멸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되살리는 방법으로 ‘프레스턴 사례’를 제시했다.

 

영국 북부지역의 작은 소도시인 프레스턴은 제조업 쇠퇴와 긴축 정책, 정부의 재정지원 축소 등의 타격으로 한때 가장 궁핍한 도시로 전락했던 곳이다.

 

하지만 ‘게릴라 로컬리즘’ 전략을 기반으로 공적 예산을 지역 내에 재투자해 지역 커뮤니티가 소유하는 협동조합을 구축하고, 지역 내 소비, 지역 내 고용 등 지역순환경제 모델을 추진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켰다.

 

황희민 경제문화국장은 “지역 내 고용, 지역 내 조달 등 지역 내 재투자를 통해 지역사회경제를 활성화하도록 지자체, 기업, 시민사회가 연대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월간 광명사경은 사회적경제기업 관련자들의 의견을 담아 매월 한 가지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고 현장 간담회를 통한 네트워크 구축으로 역량을 강화하고 소통하는 소규모 강좌집담회다. 사회적경제 현안을 주제로 11월까지 총 10회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