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구리시, 2023년 제1회 주민참여예산학교 개최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김민정 기자 | 구리시는 지난 24일 구리시청 여성행복센터에서 각 동 주민자치위원 및 시민, 관계 공무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2023년 제1회 주민참여예산학교’를 개최했다.


이날 예산학교는 주민참여예산에 관심 있는 시민과 각 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및 관계공무원 등이 참석해, ▲주민참여예산 이해하기 ▲참여예산 활동하기 ▲제안사업 작성하기 등 누구나 주민참여예산제도에 참여하기 쉽도록 사례 중심의 구리시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됐다.


구리시 주민참여예산 규모는 10억 원으로 제안사업의 집중접수 기간은 5월~7월까지 3개월간이다. 참여방법은 시 홈페이지 또는 각 동 행정복지센터·시청 기획예산담당관 방문, 우편이나 팩스 등이다.


접수된 주민 제안사업은 사업부서 검토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의결 등을 거친 후 2024년도 예산에 편성하여 사업화될 예정이다.


백경현 시장은 “오늘 예산학교를 통해 시민들께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도를 높이고 예산을 편성하는 과정에 시민의 실질적 참여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열린시정, 함께하는 행정이 실현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해 시민이 즐겁고 행복한 구리시를 만들기 위해 시 재정을 보다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운영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5월 중 일반시민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및 관련분야 관계자 등 150여 명을 대상으로 ‘제2회 구리시 주민참여예산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