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재)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 수원여자단기청소년쉼터(별보듬터)는입소청소년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환경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건전한 취미를 형성할 수 있도록 “자신감 UP! 에너지 UP! 댄스프로그램 무브온(move on)”을 운영하고 있다.
수원여자단기청소년쉼터는 그동안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을 목표로, ▲심리적 안정을 위한 맞춤형 상담 및 심리정서 프로그램, ▲자기 계발을 위한 진로·자립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 문화체험 등 청소년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신체활동 참여 확대와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을 핵심 목표로 한다. 음악적 흥미를 기반으로 자연스럽게 몸을 움직이는 경험을 넓혀 일상 속 활동량을 높이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댄스라는 즐거운 실내활동을 매개로 하여 꾸준히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강화해, 지속적인 신체활동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만들고자 한다.
본 프로그램의 또 다른 목적은 성취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높이는 데 있다. 단순한 댄스 수업을 넘어, 참여자들이 음악적 감수성과 협업 능력을 키우고, 스스로 완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성취와 자신감을 얻는 것이 핵심 목표다. 특히 한 곡을 선정해 총 6회의 수업 동안 부분 동작부터 연결 동작, 전체 안무 완성까지 단계적으로 실습함으로써, 참여자들이 ‘한 곡을 완성한다’라는 성취감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수원여자단기청소년쉼터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입소청소년의 신체활동 참여 확대 및 건강체력 증진 도모’를 위한 겨울철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앞으로도 실내·외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하여 청소년들이 보다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