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글 모르는 비문해 성인 교육할 문해교육사 양성

희망자는 21일까지 군청 방문해 신청해야

[미디어라이프(medialife)] 양구군은 비문해 성인을 대상으로 문해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문해교육사를 양성해 주민들에게 경력 개발과 재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문해교육사는 한글을 모르는 노인들이나 초·중등학교 과정을 밟지 못한 주민을 대상으로 한글교육과 사회생활 기초교육 과정을 전문적으로 지도하는 교사를 말한다.

이에 따라 양구군은 문해교육사 3급 과정을 운영하기로 하고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다.

문해교육사 3급 과정은 3월 10일부터 4월 28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하루 6시간씩 총 48시간이 온라인과 집합교육으로 진행된다.

최종 선발자는 교육을 수료한 후 5~6월에 32시간의 봉사활동을 이수하고 하반기에 각 읍면의 문해학교에 배치돼 일하게 된다.

이를 위해 양구군은 고졸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1월 29일 현재 양구군에 주소를 두고 있는 양구군민으로서 성인 문해 교육에 관심이 있거나 자원봉사 의지와 봉사적 소양을 갖춘 30명을 모집한다.

김재식 교육생활지원과장은 “문해교육을 통해 비문해자들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경력단절 여성이나 은퇴자들은 재취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일석이조”며 “많은 주민들이 신청해 재취업 기회도 갖고 어르신들에게 문해의 기쁨을 전해주는 기쁨을 맛보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