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오산천을 수달 낙원으로” 수달서식설명회 개최

[미디어라이프(medialife)] 오산시는 지난 21일 오산시 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시민 및 관련 단체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산천 수달서식 설명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오산천에서 최근 여러 차례 발견된 수달 설명을 위해 개최된 ‘오산천 수달서식 설명회’는 오산시 주최, 한국수달보호협회, 자연보호오산시협의회, 오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오산천살리기지역협의회가 주관으로 개최돼 시민, 환경단체 및 하천지킴이 등이 참석했다.

이날 설명회는 수달보호협회 한성용 박사의 ‘수달 서식실태 및 보호방안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 등이 진행됐다.

한성용 박사는 수달을 보호하는 것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개체가 늘어났을 때 수달의 서식지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하며 수달이 지속적으로 관찰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이자 천연기념물 330호인 수달은 지난 2017년 오산천 상류에서 배설물이 발견되고 지난해 9, 11월, 올해 1월 오산천 모니터링 카메라에 포착됐다.

이는 지난 10여년의 오산천 생태하천복원사업과 수질개선의 영향으로 오산천 생태환경이 개선될수록 수달의 개체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오산시는 예상하고 있다.

오산시 관계자는 “오산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통해 수달이 돌아와 반갑다”며 “오산천 생태환경에 관심 가져주시는 시민들에게 감사하며 앞으로도 오산천 생태환경 보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