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최첨단 군사과학기술을 한자리에 모으다

2019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추계학술대회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

[미디어라이프(medialife)] 국방과학연구소는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대한민국 해군, 대전광역시, 방위산업진흥회와 공동으로 ‘2019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추계학술대회’를 오는 7일부터 8일까지 이틀 동안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국내 유일의 종합 군사과학기술학회인 KIMST가 주최하는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추계학술대회는 1998년 창설되어 9,500여명의 군·산·학·연 소속 회원들과 함께 정기적인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군사과학기술의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초청 강연자인 前 미국 해군 연구국 부소장 월터 존스 박사와 최윤희 前 합참의장을 비롯해 심승섭 해군참모총장, 김재혁 대전시 정무부시장 등 군·산·학·연 관계자 1,800여명이 참석하며 총 50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초청 강연의 주제는 ‘미국의 해군 과학 및 기술 : 현재 상태 및 미래방향’과 ‘4차 산업혁명 시대 해양안보 증진 방안’이며 ADD와 해군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해양무기 특별 심포지엄은 ‘스마트 해군을 위한 해양무기체계 발전방향’을 주제로 진행된다.

이 외에도 특별 세션은 총 3개로 이루어져 ‘4차 산업혁명과 급부상하는 생존성 기술’, ‘미래 유·무인 전투차량 발전방향’, ‘차세대 상륙돌격장갑차 개발’을 주제로 펼쳐지며 해양, 지상, 항공, 유도무기, 정보·통신, 감시·정찰, 미래전·융합 등 7개 분과에 걸쳐 연구 논문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학술대회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 대전컨벤션센터 1층 전시홀에서는 40여 개 방위산업체 및 기관이 참여한 첨단기술이 전시되어 풍산의 철갑고폭탄, 한화디펜스의 폭발물 탐지·제거 로봇, 한화시스템의 KF-X 핵심 구성품 등 다양한 연구개발성과가 일반 시민들에게도 공개될 계획이라고 전했다.

KIMST 학회장을 겸임하고 있는 남세규 ADD 소장은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군사기술이야말로 현재 전 세계가 앞 다투어 전력을 다해 경쟁하고 있는 분야” 라며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발표된 첨단 연구 성과들이 우리나라 미래 국방과학 기술을 견인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