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의정부시 청렴도 향상 제고방안 제526차 감사담당관 조찬포럼에서 논의

[미디어라이프(medialife)] 의정부시는 지난 8일, 시청 신관 인재양성교육장에서 해피한 청렴단과 공무원노조협의회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적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의정부시 청렴도 향상 제고방안에 대해 제526차 감사담당관 조찬포럼을 개최했다.

의정부시는 지난 2011년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도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으로 청렴도시임을 인증 받아 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시의 발전을 이끄는 핵심적 가치로 역할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낮은 내부평가로 직원들의 자존감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되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지난 3월부터 소수 직렬을 포함해 9급에서 6급까지 직원들로 구성한 ‘HAPPY 한 청렴단’을 운영해 왔다.

이번 제526차 조찬포럼은 해피한 청렴단의 그간의 운영성과 보고와 청렴도 향상 제고방안에 대해 팀별 간담회를 추진했던 사례를 바탕으로 자유로운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

특히, 이날 회의는 업무추진비 집행기준의 연찬과 회계업무 경험, 갑질 근절 사례, 불공정한 인사사례, 연고에 따른 편의제공 근절 등 팀별 간담회 실적발표와 청렴단 활동에 대한 소감을 밝히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

포럼 결과 참가자들은 직원들과의 소통과 다양한 소통 창구를 많이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는 데 의견을 모았으며, 공무원노조협의회도 의견을 같이 했다.

신태수 감사담당관은 “우리 시는 전국의 어느 자치단체보다도 청렴하고 공직자 개개인의 능력이 뛰어나며, 그동안 전 직원이 혼연 일체로 숨 가쁘게 달려왔다”고 참가 직원들을 격려하면서 “청렴은 직원들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함에서 비롯되는 것이므로, 이를 위해 앞으로도 청렴단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공직문화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