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농림축산식품부, 현장과 민간 중심, 농업생산의 30% 스마트농업 전환

농식품부, 「스마트농업 확산을 통한 농업혁신 방안」 발표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생산의 디지털 대전환을 통한 혁신성장을 강화하기 위하여 “「스마트농업」 확산을 통한 농업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의 핵심은 현재 일부 농업인이 도입‧활용하고 있는 스마트농업을 전(全) 품목에 걸쳐 다수 농업인에게 확산될 수 있도록 ① 민간(농업인, 기업 등)의 역량을 높이고, ② 품목별 도입 확산을 지원하며, ③ 연구개발(R&D), 데이터 등 성장기반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22, OECD)는 정보통신기술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농업으로 정의되는 스마트농업이 자동화·정밀화·무인화를 촉진하여 기후변화, 노동력 부족, 생태계 파괴, 인구 변화 및 소비자 기호 대응 등 농업이 직면한 문제의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22년 161억 불 규모로 추산되는 전세계 스마트농업 시장은 연평균 10% 수준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존디어(Deere & Company)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같은 선진국의 거대 농업기업들과 첨단기술기업들이 인수합병과 협업을 통해 기술발전과 시장확장을 선도하고 있다.


하지만 3천억 원 규모(’21)로 추산되는 국내 스마트농업 시장은 스마트농업 관련 기술발전과 농가 도입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으며, 다수 농업인의 기술활용역량과 기술에 대한 신뢰가 낮아 현장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농업 보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스마트농업 관련 전문지식과 기술활용능력을 갖춘 전문가가 부족하고, 인공지능, 데이터분석, 자율주행 등 핵심기술을 보유한 시장선도기업의 성장이 더뎌 농업의 디지털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스마트농업 혁신 민간 주체 육성]


이에 농식품부의 혁신방안은 스마트농업 시장의 핵심 주체(Key Actors)인 농업인과 기업, 그리고 기술확산을 촉진할 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 특히 농업인이 스마트농업 장비‧서비스를 활용하여 노동력 부족, 가뭄, 병충해 등 농업현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맞춤형 모듈식 기술교육과정을 제공*하고, 기업이 농업인과 함께 기술시연과 실증을 해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농식품부는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농업 기술·서비스 공급 기업도 육성해나갈 계획이다. 우선 농업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이 개발되어 상용화될 수 있도록 전문기업 중심으로 연구개발 등 정책사업 지원체계를 개편*한다. 또한 선도·유망기술을 보유한 기업 간 공동기술실증이나 사업화 등의 협력을 유도하여 스마트농업 유니콘기업의 등장을 촉진하고, 수출지원단을 운영(’22.9월~)하여 수출프로젝트별 맞춤형 지원도 제공한다.


우리 기업들에게 투자자 및 구매자(바이어) 유치와 선진국 선도기업과 기술교류의 기회도 제공하기 위하여 ‘22년부터 대한민국 국제 농기계 박람회(KIEMSTA)에 스마트농업 혁신관을 신설*하고, 향후 프랑스 파리 국제농업기술박람회(SIMA)와 같은 국제적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기업이 필요로 하는 산업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특수대학원(’23년까지 80명 규모) 등 대학교육 프로그램을 확충하고, 스마트농업기술 새싹기업(스타트업)에는 벤처창업 활성화사업 지원의 우선순위도 부여한다.


농식품부는 빠르게 변화하는 스마트농업기술을 이해하고 농업현장에 전파할 수 있는 전문 컨설턴트 인재풀을 확보*하기 위하여 공인 「스마트농업관리사」 자격제도를 도입(’24)할 계획이다. 또한 컨설턴트에게 수준별·분야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지원(’24)하고, 정부 지원 컨설팅 사업 추진 시 최신 기술과 지식을 축적한 스마트농업관리사를 우선 활용할 예정이다.


[품목별 스마트농업 도입 확산]


이와 같은 민간 혁신 주체의 기술역량 강화를 기반으로 품목별 스마트농업 도입을 촉진하는 정책과제도 추진한다.


딸기, 참외, 화훼 등 주산지의 기존 온실에 보편적 기술(Low End) 기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노동력 절감, 물·비료 등 생산요소 투입 최적화 등 현장문제를 개선해나간다는 전략이다.


또한 품목별 스마트 온실 설계 가이드라인을 보급(’23)하여 스마트농업 기술·장비가 효율적으로 확산되도록 지원하고, 스마트팜 혁신밸리 등 첨단온실 조성지역 주변으로 육성지구를 지정(’24)하여 장비보급, 컨설팅 지원, 규제완화 등도 추진한다.


축산농가의 노동력절감과 질병관리, 악취저감과 같은 문제해결을 위하여 사물인터넷(IoT)이 수집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스마트축산 장비의 지원을 확대하고, 악취저감 컨설팅도 제공하여 스마트 축산 도입률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한편 시설이 노후하고 주거지에 인접한 축사는 사료자동화 및 환경제어 장비 등이 설치된 현대화된 스마트축산 단지로 이전을 지원한다.


노지 스마트농업이 주류인 선진국과 달리, 소규모 다품목 영농 위주인 우리나라 노지작물 재배의 스마트화는 아직 초기단계이다. 이에 농식품부는 ’27년까지 주요 곡물재배의 자동화를 목표로, 무인·자동화 시범단지를 조성(’23)하여 자율주행 농기계와 농업용 드론·로봇 등의 상용화를 지원하고, 주산지·품목별 시범단지를 조성하여 자동 관수·관비 시스템, 방제용 드론, 환경 센서 등 즉시 보급 가능한 기술부터 현장에 적용해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가뭄 등에 취약한 밭작물 특성을 고려하여 자동·원격 관수관리 시스템을 보급하고, 자율주행농기계나 자동관개서비스 등 스마트농업 장비·기술 활용에 적합한 농법이나 농지형태도 정비해나갈 계획이다.


[스마트농업 성장기반 강화]


농식품부는 스마트농업의 확산을 뒷받침할 성장기반도 강화할 계획이다. 농업현장에서 표준화된 농업 데이터를 수집·관리하고, 인공지능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및 문제 해결 서비스의 개발과 확산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개방형 스마트농업 데이터·인공지능(AI) 플랫폼을 구축(‘23)한다.


데이터‧인공지능(AI) 플랫폼은 민간과 공공이 보유한 데이터의 공유와 거래를 장려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데이터 기반 농업문제 해결을 촉진하는 기술과 서비스 개발을 장려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농식품부는 핵심기술의 선진국과 격차를 축소하기 위하여, 기술개발수요가 많았던 영역 중 세계적인 추세와의 연관성을 고려한 8대 핵심기술의 개발과 상용화를 추진(’27)한다.


* 8대 핵심기술: ①인공지능(AI) 예측, ②인공지능(AI) 온실 관리, ③온실용 로봇, ④축산 사물인터넷(IoT), ⑤인공지능(AI) 축사관리, ⑥가변관수·관비기술(VRT), ⑦자율주행, ⑧노지 수확로봇 등


이러한 기술은 과채류의 수확적기 모니터링, 열매솎기로봇, 온실 환경 자동 제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돼지의 지능형 사양관리, 노지작물 생육진단 인공지능(AI) 모델 및 토양·환경 측정 센서 등 품목별 첨단 및 보급형 스마트농업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동시 발전에 기여할 전망이다.


핵심기술의 상용화와 국산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연구개발(R&D) 사업은 민간기업의 투자유치 여부 등 시장성과 보급력을 평가*하여 지원여부를 결정하고, 연구개발(R&D) 사업의 기획과 실행 과정에 농업인과 기술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절차도 강화한다.


기업이 개발한 국산기술의 실증과 안전·성능 검정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과 스마트팜 혁신밸리에 성능 시험장(테스트베드)을 마련하고, 지능형 농기계를 시험할 수 있는 실증단지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24년부터 국내외 연구자와 기업이 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AI) 온실작물 원격 재배 모델을 선보이는 국제 스마트농업 인공지능(AI)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우수 인공지능(AI) 모델의 개발과 확산을 장려해 나간다.


농식품부는 현재 혁신방안의 정책과제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원할 「스마트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의 연내 국회 제출을 목표로 정부 입법과정을 거치고 있다. 또한, 수직형 스마트온실 설치장소 확대 등 민간주도의 스마트농업 확산에 필요한 규제개선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주장한 것처럼 스마트농업이 기후변화, 노동력 부족, 환경부담 등의 해결 수단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농업인이 스마트농업을 활용하고, 기술력을 갖춘 우리 기업이 스마트농업 장비‧서비스를 제대로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우리 농업인‧기업 등이 중심이 되어 스마트농업을 확산시키고 우리 농업을 혁신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