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만화영상진흥원 'Webtoon to OSMU 피칭쇼' 성료

Webtoon To OSMU 피칭쇼를 통해 국내 웹툰 17작품 소개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종인 기자 | 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신종철)은 지난 10월 1일 제25회 부천국제만화축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Webtoon to OSMU 피칭쇼”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Webtoon to OSMU 피칭쇼”의 OSMU(one source multi-use)는 하나의 소재를 서로 다른 장르에 적용하여 파급효과를 노리는 마케팅 전략으로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지원사업을 통해 제작된 작품을 활용하여 현재 영화, 드라마, 연극 등 다양한 분야로써 그 활동 분야를 넓히기 위해 콘텐츠 제작사 및 투자처 등을 초대하여 작품을 선보였다.


이번 피칭쇼에는 약 100여명의 방문자가 피칭쇼를 관람했고 콘텐츠 제작 및 투자 18개기업이 참석했다. 주요 관계사로는 키이스트, 오콘, 와이렙, 컬처홀릭 등이 참석했으며 피칭쇼 전후로 하여 총 42건의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콘텐츠 제작 관계자와 피칭쇼 참여 작가가 직접 만나 작품에 대한 사업적 논의 자리 마련을 통해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했고, 피칭쇼를 통해 총 21억원 규모의 비즈니스 상담이 이루어지며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피칭쇼를 관람한 관객들은 ‘드라마로 꼭 됐으면 하는 작품이 있어 기대하고 있다.’,‘평소에 좋아하는 작품이 피칭쇼에 오른다고 하여 방문하게 됐다’, ‘만화 피칭쇼를 통해 만화에 대한 인식이 바뀌게 됐다’ 등 다양한 의견을 보였다.


또한 피칭쇼가 진행되는 1일에는 홍보부스에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여 더 많은 관람객에게 정보를 전달했다.


진흥원 지하 2층 마켓관 홍보부스에서는 다양성만화 제작지원, 창작 초기단계 지원, 만화 독립 출판지원, 만화콘텐츠 다각화 지원, 수출작품 번역 지원사업 우수 결과물을 활용한 전시를 진행했고, 피칭쇼와 관련된 작품을 실제로 감상할 수 있도록 도서와 영상을 활용하여 운영됐다.


또한, 김소희 작가의 '자리'(2020 다양성만화 지원사업 선정작)와 고정순 작가의 '옥춘당' (2021 다양성만화 지원사업 선정작), 이 두 만화작품을 베이스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2022 만화콘텐츠 다각화 지원사업 결과물인 만화페이지콘서트 ‘당신의 자리, 우리의 자리’가 음악과 이미지로 살아 움직이는 2022 부천만화축제 OST 콘서트(10월 2일 일요일 15시, 부천 만화박물관 상영관)의 오프닝 공연으로 성황리에 올려졌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신종철)은 “‘Webtoon to OSMU 피칭쇼’의 OSMU(one source multi-use) 진행을 통해 진흥원에서 지원한 다양한 작가분들의 작품들이 게임, 드라마, 영화, 연극 등 다양한 매체로 실제 사업화 되어 다각화된 사업적 수익도 벌어들일 수 있는 성공적 모델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으며, “또한 앞으로도 우수한 작품들이 나올 수 있도록 지원을 더욱더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