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화재청, 문화재 집중 안전점검 실시

전국 200여 개소 문화재와 방재설비 등 점검 / 8.17.~10.14.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도경 기자 | 문화재청은 범부처 합동으로 추진하는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활동의 일환으로 8월 17일부터 10월 14일까지 보은 법주사 팔상전(국보), 강릉 임영관 삼문(국보), 공주 마곡사 영산전(보물) 등 전국의 국가지정 건조물문화재 200여 개소의 안전실태를 점검하는 ‘문화재 집중 안전점검’을 시행한다.


문화재 집중 안전점검은 여름철 풍수해와 가을철 문화재 산불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매년 문화재청과 문화재 관리단체인 지방자치단체, 민간전문가 등이 함께 문화재의 안전관리 실태와 복권기금으로 설치‧운영 중인 방재설비의 작동상태 등을 점검하는 활동이다.


주요 점검내용은 ▲ 여름철 풍수해와 가을철 산불을 대비하여 문화재와 주변시설의 안전상태, ▲ 소방설비(소화기, 소화전 등)와 방범설비(폐쇄회로 TV 등) 작동상태, ▲ 전기‧가스 시설 안전상태 점검을 비롯해 ▲ 안전경비원 근무상황, ▲ 현장별 재난대응 매뉴얼 마련 여부, ▲ 비상연락망 비치 등 관리상태 점검을 포함한다.


문화재청에서는 점검대상 중 40여 개소에 대해 안전점검반을 편성하여 문화재, 소방, 전기‧가스 등으로 분야를 나눠서 민간전문가와 함께 합동점검을 할 예정이며, 안전점검에는 참여자들의 관심을 높이고 내실 있는 점검을 위해 문화재청 간부들이 직접 나선다.


안전점검에서 나온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시급성 등을 고려하여 단계별로 즉시 시정할 수 있는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조치를 하고, 시급하게 보수‧보강 등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긴급보수비 등을 지원하여 이른 시일 내에 조치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단기 조치가 어려운 경우는 추후 예산 확보와 연차별 계획을 수립하여 정비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 안전점검’ 뿐만 아니라 매년 분기별 정기점검과 특별점검 등 지속적인 현장점검을 통해 안전 위험요인을 사전에 찾아 조치하여 문화재 보존과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