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2년 ‘제2회 온라인-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 한국대표단 동메달 획득, 국가 종합 4위

 

미디어라이프 중부신문 이도경 기자 | 022년 7월 28일부터 31일까지 총 4일 간 비대면 개최(개최국 뉴질랜드)된 제2회 온라인-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Online-International Young Physicists’ Tournament, OYPT)에서 한국대표팀이 동메달을 획득하고 4위를 차지하였다.


이번 온라인-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는 코로나19, 학생 안전(우크라이나 - 러시아 전쟁) 등을 고려하여 루마니아에서 대면 개최된 제35회 국제청소년 물리토너먼트에 참가하지 않은 8개국 4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작년에 이어 비대면 친선대회로 개최되었다.


대회는 국가별 팀 단위로 진행되는데, 총 5라운드 팀별 예선을 진행하여, 라운드 당 2개의 팀이 돌아가며 영어로 발표와 반론을 통해 점수를 획득·합산 하고, 한국 팀은 4위를 기록하였다.


※ 중국 1위, 싱가포르 2위, 캐나다 3위, 한국 4위 순


발표할 문제는 대회 1년 전 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 조직위원회에서 우리 주변의 현상에 대해 이론·실험을 병행하여 탐구할 수 있는 물리학적 연구주제들로 미리 제시(17개)하며, 정답은 정해져 있지 않다.


올해는 ▵동전던지기에서 앞뒷면과 옆면이 같은 확률로 나올 수 있는 동전의 기하학적·물리적 특성 연구, ▵작은 구멍에서 뿜어져 나오는 액체 흐름이 특정 조건에서 나선형 모양이 되는 현상 설명, ▵점성을 가진 액체가 묻은 막대를 회전 시 유관 현상 조사 등이 출제되었다.